카테고리 없음

17. 해외선물 국내선물 매매원칙 (1) 진입

일목도사 2023. 2. 23. 14:30

해외선물 국내선물 트레이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매매원칙 3가지 중 첫번째 진입에 대해서 설명한다. 

 

 

해외선물 국내선물 매매원칙

트레이더는 자신만의 매매원칙이 확고해야 한다. 또한 이 원칙은 타협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매매원칙을 타협한다는 것은 매매원칙이 아닐 것이다.

실전 투자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매매원칙이 있을 것이다.

나의 해외선물 국내선물 투자 원칙은 크게 분류 하자면 세 가지다. 진입, 손절, 청산이다.

먼저 진입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다

 

진입

만약 어젯밤 미국시장이 3% 폭락을 하였다고 가정하자.

국내시장 시작 전 이미 예상호가는 마이너스 3~4%를 기록 중이다.

당신의 마음은 어떠할까?

아~ 어젯밤 야간장에 풋을 샀어야 했는데... 선물을 매도 했어야 했는데...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을 거야. 장 시작하자 마자 즉시 현재가 매도 들어간다. 등등 폭락장을 예측하지 못한 아쉬움을 국내 시장 시작하자 마자 매도로 대응하겠다고 굳게 마음을 먹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투자 경험이 많은 트레이더들은 알겠지만 이런 경우 갭 하락으로 시작하여 거꾸로 장 시작 부터 꾸역 꾸역 상승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개인 투자자들은 멘붕이 온다. 미국이 3% 폭락을 했는데... 왜 시장이 거꾸로 반등을 하는 거야?

이거 국내시장은 결국 외국인 놀이터다. 외국인 마음대로 주가를 주무른다. 사기장이다 등.

어떤 원칙도 없이 어젯밤 미국이 폭락 했으니 한국도 폭락 할 것이다란 믿음 만으로 장 시초 부터 매도 진입을 했다가 손실을 기록중 이면서도 시장을 욕하면서 손절도 하지 않고 물타기로 꿋꿋이 버틴다.

버티다 버티다 결국은 가장 싼 가격에 손절 처리 하니까 그때 부터 시장은 하락하기 시작하여 내 진입가 보다 더 하락한다.

손절 안하고 끝까지 버텼으면 수익인데... 개인 투자자는 멘탈이 완전히 나가서 모니터를 부셔 버린다.

내 경험이다. 명확한 진입 원칙 없이 시장의 휘둘림에 따라 매매 진입을 하면 반드시 겪게 되는 과정이다.

진입은 목표가가 발생했을 때만 진입한다.

일목균형차트에 매수건 매도건 목표가가 발생하지 않으면 그 누가 와서 오늘 장은 상승이다 하락이다

1억을 걸겠으니 나 따라 해보라고 해도 나는 진입을 안 한다.

일목균형차트에 1분봉, 2분봉, 3분봉, 5분봉 그리고 틱차트를 유심히 지켜보고 있으면 코스피200 선물이건 S&P 500 선물이건 나스닥 선물이건 하루에 1~2번은 매수 매도 목표가가 발생한다.

물론 하루종일 목표가가 발생하지 않을 때도 있다.

그럴때는 매매 안하면 된다.

나침반 없이 항해를 하려고 하는가? 결과는 손실이다.

그러나 명확한 목표가가 일목균형차트상 발생하면 비록 내 첫 진입가에서 1포가 물려도 걱정없다.

거기서 추가 진입을 할 것이고 오늘 대박 수익이 나겠다고 오히려 기뻐할 것이다. 

2023년 2월 22일 S&P 500 선물 5분봉 차트

어제 오후 부터 나는 S&P 선물에 매수 목표가가 나왔다고 이미 2개 매수 중이며 만약 다시 당일 저가까지 내려 온다면 추가 매수 하겠다고 어제 올린글에서 실시간으로 말했다.

또한 어제 오후에 매수 진입한 2개는 절대 좋은 가격이 아니라고 말했다.

일목균형차트상 매수 목표가가 발생했기 때문에 매수를 해야 하는데 아침에 진입 기회가 있었는데 손님이 찾아와서 매매를 하지 못해서 매수 진입을 못했고 그래서 5분봉이 양운을 올라타서 상승하고 있을때 약간의 추격성 매수를 2개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전혀 걱정을 안하고 있었다.

왜냐면 매수 목표가가 이미 발생했고 나는 진입의 이유가 명확했기 때문이다.

만약에 다시 눌러주면 추가 매수 하겠다고 미리 밝혔다.

 

차트를 보자. 처음 빨간색 박스 4014.00에 매수 2개를 진입했다.

호가창에 +$300 에서 -$200 까지 왔다 갔다 하고 있었다. 그리고 저녁이 되자 미선물은 하락했다.

기다렸던 매수 기회가 온 것이다.

두번째 빨간 박스와 세번째 빨간 박스에서 추가 매수를 했다.

그리고 내 호가창이 +$1000 이상이 되자 나는 분할 수익 청산을 시작했다.

분홍색 박스가 내가 분할 수익  청산을 한 구간이다.

총 9개 매수 진입하여 분할 수익 실현했고 나머지 1개는 4060.50을 노렸으나 어젯밤 갈 수 있는 자리가 아니라고 확신하고 세번째 분홍색 박스에서 수익 모두 청산했다.

차트를 보면 알겠지만 위 아래 수렴중이다.

어젯밤엔 50포나 위에 있는 4060.50을 가는 날이 아닌 것이다.

이런 것은 경험에서 나오는 것이다.

 

자, 만약에 내가 진입 원칙이 없었고 목표가도 없이 처음 2개를 추격 매수로 따라 잡았다면 저녁 때 미선물이 밑으로 풍 빠졌을 때 거기서 "엄마야~" 하고 손절 처리 했을 것이다.

10년 전의 나는 그랬다.

그런데 밑으로 풍 빠진 빨간색 박스들이 내가 실제로 기다린 매수 자리였다.

거기서 "땡큐" 하고 추가 매수하여 9개 수량 모두를 수익 청산 하고 어젯밤 매매를 종결했다. 

2023년 2월 22일-23일 해외선물 계좌

수수료 제하고 $3371 수익 실현, 한화로 계산하니 436만원을 어제 벌었다.

Hang Seng $76.48 손실 난 것은 다신 그러면 안되지만 시험삼아 오랜만에 1개 매수 했다가 6틱 손절처리 한 것이다.

그런데 만약 그냥 가지고 있었다면 1시간 후에 $1000 이상 수익이 났을 것이다.

좀 아쉽긴 하다. 궁합이라는 것이 있다. 투자 상품도 자신 한테 맞는 궁합이 있다.

나에겐 미국선물 S&P 500, NASDAQ 이 가장 궁합이 잘 맞는다.

나머지 해외선물 잡주들은 이제 더 이상 매매하지 않는다. 

2023년 2월 22일 해외선물 S&P 500 호가창

처음에 매수 2개를 추격성으로 매수했으나 명확한 목표가와 어디서 추가 매수를 해야 하는지 알고 있었기에 어젯밤 S&P 500 선물이 저점을 깨고 하락했을 때 "고마워" 하고 추가 매수로 7개를 더 잡았다.

총 9개의 선물 매수가 반등을 시작하고 수익이 $1000 이상 나기 시작할 때 부터 분할 수익 실현에 들어갔다.

자, 명심하길 바란다.

매매원칙 첫번째 '진입의 원칙'.

일목균형차트에 목표가가 발생하면 기다렸다가 5분봉, 10분봉에서 신호가 나오면 확인 후 추격매매가 아니라 그리고 또 기다리면 5분봉, 10분봉에서 진입 기회를 반드시 준다.

거기서 들어가면 물릴 경우도 거의 없고 만약의 경우 물린다면 손절이 매우 짧다.

손절이 매우 짧으면 언제든 쉽게 복구 가능하다.

 

다음 편에선 '손절의 원칙'에 대해 설명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