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2. 31. 20:06ㆍ카테고리 없음
262번 글에서 매도 10개 아직 안 팔고 홀딩중 이라고 했다.
시장이 주는대로 먹어보겠다고 했다.
오후에 나스닥 수렴중 일때 매도 올청하고 매수를 들이댔다.
어제장은 하루 동안 해볼수 있는 매매기법은 다 해본것 같다.
2024년 마지막 매매라고 생각하고 해서 그런지 새벽까지 이것 저것 다 하면서 놀았다.
일목중생분들이 진입, 손절, 청산은 이제 목표가 까지 잘 하시지만.. 스위칭은 아직 어려워 하는 것 같다.
어제 참 많이도 진입했다.
차트로 자세히 설명해 보고자 한다.
1. 나스닥 5분봉
오후에 나스닥이 수렴중 이었다. 아래 빨간 대각선, 위 파란 대각선.
그리고 틱차트로 21700 매수목표가 있었다. 가장 위 분홍박스.
그래서 매수로 대응했다. 매수 진입 빨간박스에서 매도10개 남은것도 수익청산하고 매수진입했다.
일단 수렴중이니.. 윗 파란대각선 부딪힐때 40~50% 수익청산하고 내려주면 또 매수 진입하고 또 파란선 닿을때 수익청산했다. 파란선 위로 양봉만 서봐라~~ 21700 순간 날아갈 것이다!!!
검정색 동그라미 부근! 드디어 파란선 위로 양봉을 세웠다. 추가 불타기 하려다 참았다.
왜? 3분봉이 아래 매도 목표가가 있었기 때문이다. 째려보고 있으니 다시 수렴 아래로 내려왔다.
세번째 빨간박스가 3분봉 매도 목표가 이자 다시 수렴 아래 빨간선을 친 것이다.
고래~~ 거기서 또 매수 진입~
헐......... 봉깨네.... 아래로 음봉이 선다.
수렴중에 매수 진입해서 분할 수익청산 하면서 70틱~80틱에 발생한 수 목표가 21700을 노렸다.
가장 윗 분홍선이 21700 수 목표가다.
수렴중일때 매매방법에 대해 일목중생분들께 미리 설명했다. 대응구간이다!
위로 매수 목표가 있고 수렴 밑에서 매수 대응하지만 만약 밑 빨간선이 음봉깨지면 가차없이 손절줘야한다!
검정색 동그라미에서 위로 수렴이 튼 것으로 보여 30분동안 룰루랄라~ 하면서 이제 21700 치러 가겠구나 했는데.. 3분봉에 21643 도 목표가가 있었다.
제발 21643 먼저 치지말고 일단 수 목표가 21700부터 쳐라.
우리는 수 목표가 먹고 나서 위에서 몰빵 매도 대응할 것이다!
그런데.. 젠장할 위로 튼것 같아 보였던 수렴이 다시 밑으로 내려오면서 3분 도 목표가를 먼저 쳤다.
빨간색 박스구간이다. 수렴 밑 지지선 이자 매수구간이다. 그래서 또 매수 들이댔다
그런데.. 헐... 음봉을 박는 것이다. 검정박스에서 즉시 손절했다.
X표시 검정박스에서 매수 손절하고 밑 빨간 지지선에서 다시 매수 들이댔다.
우씨 ~~~ 거기서 지지 받는 척 하다 다시 음봉깬다.
나는 즉시 매수 또 손절치고 매도로 스위칭 돌렸다.
차트 보면 초록색 동그라미 부근이다.
빨간박스 매수 후 음봉 내리박을때 손절주고 파란박스 바로 매도로 스위칭!
아래 분홍선 21538은 수렴중일때 일목중생들에게 설명한 매도 목표가 였다.
그러니까 오후 수렴중 일때 위로 21700이 있고 밑으로 21538이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수렴 밑에서 매수 하더라도 봉깨지면 즉시 손절해야 하고 대응해야 한다고 미리 설명한 것이다.,
스위칭!!! 매도!!! 문자를 날렸으나.. 스위칭 매도 들어간 사람은 나 밖에 없었다.
21600에 매도 들어가서 21538에 정확히 매도 청산 했다. 250틱 짜리 였다.
매수 손절 2번 준것 한방에 복구하고 복수했다.
아쉬운건.. 나말고 스위칭 한 분이 없다는 것이다.
하긴... 이런거 따라 하기엔.. 아직 일목중생분들이 그 수준까지는 안되는것 이해는 되지만....아쉽다.
검정색 동그라미.....
저런걸 휩소라고 한다. 개미 속이고 발라먹는 휩소!
차트를 조금 볼줄 아는 사람이라면 쉽게 찾을 수 있었던 어제 오후장 수렴구간이다.
수렴중에 간혹 저런 젓같은 휩쏘가 나온다. 수렴이 위로 터서 위로 날아갈것 처럼 차트를 만들다가 다시 아래로 박아 버리는 것이다. 따라서 수렴중일때는 명확히 윗선 아래선에서 매수건 매도건 대응하다가 한쪽이 깨지면 반대 포지션 일때는 가차없이 손절 주어야 한다. 머뭇 거리다가는 재앙을 맞이하게 된다.
그리고 당신이 강심장 이라면, 즉각 즉각 대응이 가능하다면, 스위칭 돌려야 한다.
그러면 손절한것도 금새 복구가 된다.
스위칭 돌려서 목표가까지만 매도 먹었은데.. 더 빠진다. 일단 관망~ 냅뒀다.
그리고 2차 설명시작!
나는 이제 매수를 들이대려고 한다. 그러나 지금 하염없이 빠지고 있다. 내 진입방법은 두가지다.
1. 지지선, 저항선 진입
2. 5분봉 기준 매매법
이중에 여러분 맘에 드는 것으로 골라 잡아라. 나는 2가지 다 들이댈 것이다.
뭔 소리냐?
나선이년을 잡아 먹으려고 들이댈 때는 반드시 들이댈 곳에서만 들이대야 한다.
아무곳에서나 들이댔다가는 나선이 먹기는 커녕 당신은 다 털리고 호구된다.
들이댈 곳은 오로지 지지선과 저항선이다. 그러면 지지선 저항선을 어떻게 아냐고?
나는 다 안다. 일목균형표를 10년이 넘게, 일목균형표 차트를 10만개도 더 봤으면 그냥 내눈에는 다 보인다.
지지선, 저항선에서 진입하지만 대응해야 한다. 즉, 깨지면 손절 줘야 한다는 것이다.
이 매매법은 밑바닥에서 매수를, 꼭대기서 매도를 잘 잡을 수 있다.
그러나 손절 반드시 각오하고 들이대야 한다.
5분봉 기준 매매법은 매우 안전한 매매법이다.
지지선? 저항선? 난 그딴거 몰라.. 그리고 손절 무서워서 들이대기도 싫다....
이런 사람은 5분봉 기준 매매법으로 들이대야 한다.
5분봉 차트가 음운 옆에끼고 하염없이 하락하고 있을때, 지지선 찾아서 매수 들이대지 말고 걍 냅두는 것이다.
5분봉 음운에 양봉이 들이박고 음운 안으로 양봉 박을때 까지 그냥 기다리는 것이다.
5분봉이 음운 안으로 양봉을 들이박으면 이제 하락 추세가 끝나가고 있다는 신호다.
그럼 진입은 어디서?
5분봉이 음운 안으로 양봉을 2개 이상 연달아 들이박으면 이제 추세가 상승으로 돌린다는 신호다.
그걸 기다렸다가. 음운 안으로 들이박았던 양봉이 다시 음운 밑으로 반드시 눌러주는 때가 온다.
그 음운 밑으로 눌러줄때가 바로 매수 타이밍 이다.
글로 썰을 푸니 뭔소리인지 모르시겠다??
블로그 글 작성하고 있는 현재 차트다.
5분봉 기준매매법을 설명하다 지금 현재 차트를 보니 얘가 지금 딱 들어맞는다.
초록색 동그라미 보이는가? 5분봉이 시퍼런 음운 안으로 양봉을 2개 이상 연달아 세웠다.
이게 상승추세 신호라는 것이다. 그러면 매수 진입하냐고?
절대 저거 따라잡지 말라는 것이다. 따라잡으면 물린다.
다시 눌러줄때! 나선이년은 한번은 반드시 먹을 기회를 주고 간다.
즉 날아갈것 처럼 차트를 이제 만들고 있지만 반드시 다시 누른다는 것이다.
검정색 동그라미! 그 부근을 음운의 밑꼬닥 이라고 부른다.
초록색 동그라미 처럼 음운에 양봉을 2개 이상 쳐 박고 안으로 들어갔다면 기다려라~
매수는 검정색 동그라미(음운의 밑 꼬닥)을 눌러줄때 진입하는 것이다.
나는 블로그에 여러번 설명했다. 진입의 원칙!
즉, 음운의 밑 꼬닥에서 부터 그날의 저점까지가 다 매수 구역이다. 빨간박스가 매수 구역인 것이다.
내가 일부러 이런 차트 찾아다닌 것도 아니다. 지금 글쓰면서 5분봉기준매매법을 설명하려다 보니.
지금 실시간 차트를 보니 나선이가 위로 날아가고 있넹? 그런데 매수 진입 구간은 어디?
5분봉 기준매매법 대로 매수 했으면 대충 21380에 매수 하면 지금 21480이니.. 이미 400틱은 먹었넹?
아 쉽다 쉬워.... 일목균형표 한개만 가지고도 나선이년을 몽땅 발라먹을 수 있는데....
참 쉽다 쉬워~
지금 실시간 나스닥 5분봉 차트다. 400틱 이상 먹었네~ 5분봉 기준 매매법대로 매수 들이댔으면~
저 매수 자리는 400틱 짜리가 아니다.
어젯밤 수렴 위로 터서 21700을 치고 나서 빠져야 하는데 안 치고 와장창 빠진 것이다.
그러니 오늘밤이건, 1월2일이건 간에 21700은 쳐야 한다. 그게 나의 시장 뷰다.
21700 치면 1300틱 짜리다.
아무튼... 다시 어제장 복기로~
일목중생들에게 나선이가 하염없이 빠지고 있을때.. 나는 매수를 들이대야 겠다.
방법은 두가지다. 지지선에서 손절 각오하고 매수하던지, 아님 5분봉기준매매법으로 들이대던지.
5분봉 기준매매법은 매우 안전한 방법이지만, 밑바닥 저점은 못 잡는다.
그리고 진입 기회가 자주 있는것도 아니다.
그러니 자신 성향에 맞게 골라 잡아라. 어떤 매매법으로 들이댈 것인지...
우리는 매수를 들이대기 시작했다.
윗 빨간선과 긴 빨간박스는 60분봉과 5분봉의 지지대 였다. 거기서 매수 진입하자 마자 장대 음봉으로 깨버린다. 인정하고 검정색 X 박스에서 손절주었다.
그리고 또 매도 스위칭! 지지선이 깨지면 뭐가된다? 저항선이 된다!
깨진 지지선으로 다시 붙여줄때 파란박스에서 매도 진입했다. 이걸로 손절 복수하고~
손절을 칼같이 잡고 매매 하니 손절은 짧고 반대로 스위칭 돌려서 복수하면 오히려 수익이 더 많다.
그리고 어젯밤의 마지막 매매! 아래 빨간박스 구간에서 분할로 매수 진입했다.
1차,2차 단기 매수 목표가는 이미 틱차트에 나와 있었다. 윗 두개의 분홍박스다.
빨간박스 매수 구간은 손절없다고 공지했다. 이제부터는 손절없이 분할로 무한 매수 들어갑니다~
나는 10개씩 총 30개 매수 분할로 잡고 윗 분홍박스 수 목표가에만 청산 걸어놨다.
어제 수렴구간 매매, 손절, 스위칭, 지지선 매수, 스위칭 매도, 또 매수.
매매기법 할수 있는건 어제 다 해본것 같다.
결론은 어제 매매로 하루만에 큰거 2장 먹었으니 만족한다.
2024년 매매 끝! 오늘밤은 놀아야지 매매 안함!
2. 나스닥 60분봉
왼쪽의 매도 매매 흔적은 아시겠지만.. FOMC 발표 후 떡락하면서 잘 먹은 매매고~
26일 매도 진입한 오른쪽 파란박스는 이미 262번 글에서 설명했듯이..
결국은 아래 최종 분홍박스까지 어젯밤 친 것이다.
나선아~ 일목도사님이 관심법으로 보면 네년이 뭘 할지가 다 보인다니까~
나는 40개 매도중 30개를 첫 분홍박스 청산하고
아래 최종 매도목표가까지 10개 들고 가보겠다고 262번 글에 적었지만,
어제 오후 수렴칠때부터 올청산 하고, 매수, 스위칭 매도, 매수, 스위칭매도 그리고 마지막 매수로 아주 잘 먹었다. 가장 아래 빨간박스는 여친빤스 팔아서 매수 진입해야 할 구간이다.
단, 21700을 아직 안 쳤을때만, 21700치면 매수 안한다~
3. 2024년 트레이딩 마무리 하면서
11월에 미국 대선 즈음해서... 위로도 높고 아래로도 깊다. 이러면서 매도 진입한것을 기억할 것이다.
트럼프 당선 확정되면서 나선이가 미쳐서 위로 쳐 올렸었다.
일주일간 매도 물렸다가 결국은 내가 제시한 매도 목표가로 다시 쳐 박으면서 수익청산하고 마무리한 적이 있다. 기억들 하실 것이다.
또한 12월2일에 매도 진입했다가 보름을 쳐 물려서 암것도 못하고 '죽을때 까지 매도 버티기' 하면서 버티다가
12월물 만기 이틀 만기고 FOMC 발표 후 보름동안 쳐 올렸던 것을 하루만에 다 빼면서 우리는 본전 혹은 약손실로 12월물은 빠져나오고 3월물로 복수도 했었다. 그 12월물은 우리는 만기 하루전에 빠져나왔고 12월20일 금요일 만기때 결국은 그토록 외쳤던 매도목표가 20850을 찍었다.
그때 내가 감동받은 것이 있었다.
11월에 일주일 넘게 쳐 물렸을때, 일목중생 10분중 그 누구도 불평, 불만, 욕을 하지 않았다.
돈이 걸린 문제다. 내가 리딩을 했고 내 리딩대로 진입했다가 2000틱 이상을 물려 버린것이다.
그때 만약 한분이라도... 아우 ㅅㅂ 일목도사 너 때문에 나 젓됐다. 이게 뭐냐? 니미럴 목표가 가는거냐?
너는 이정도 물린게 아무것도 아닐지 모르지만,, 나는 너무 힘들다.. 등등
만약 그때 그리고 이번 12월초 또 한번 물렸을때... 이런 불만이나 답답한 호소등이 나왔었다면...
원래 약속한 대로 12월27일까지만 리딩을 하고 다시는 이딴짓 안 했을 것이다.
팔자에도 없는 리딩 하면서.. 스트레스 받는 짓 더 이상 안 했을 것이다.
나도 스트레스다. 나혼자 매매하고 나혼자 먹고 나혼자 즐기는 것이 맘 편한고 좋다.
7월에 전자책을 발행하고, 8월부터 개인별 교육을 실시하고, 함께 매매를 시작했다.
11월에 첨으로 대박 물렸었고, 12월에 또 물렸었다.
에휴.... 나도 돌아버리는 줄 알았다. 특히 12월 초에 물렸을때는 많이 걱정이 되었다.
왜냐면 12월물 만기가 얼마 안 남았기 때문 이었다. 물려봤자 일주일 이내 목표가 치러 갈줄 알았은데... 2주나 개쳐물렸다가 만기 2일전에 쳐 박으면서 다행히 빠져나온 것이다.
솔직히 11월은 트럼프 덕분에 쳐 물렸었으나 하나도 걱정 안 했었다.
일목균형표의 목표가를 나는 누구보다도 잘 알고 믿고, 그걸로 재기에 성공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암튼...
11월에 단 한분도 불평 불만 없이 묵묵히 기다려 주셨다.
그리고 다같이 목표가 청산하고 수익내고 빠져나왔었다. 물론 더 위에서 잡았다면 아주 큰 수익 이었겠으나..
그런 점은 조금 아쉬웠으나... 내가 일목신이 아닌지라.....아직도 도 닦고 있는 일목도사인 지라.....
그 누구도 너 땜시 젓됐다 란 불평없이 나한테 배운 일목균형표를 믿고 기다려 준 것이다.
그때 크게 감동받아서 내가 한 약속이 있다.
1월 한달 더 리딩하겠다고!
원래 옵션2 (전자책 + 교육 + 12월27일까리 리딩)는 12월27일 까지였다.
11월15일 밤에 떡락이 나오면서 모두 해피해진 밤의 텔레그램 메세지다.
어젯밤의 매매 복기글을 쓰면서 문든 든 생각이 있다.
아무래도 실시간 유투브 방송을 우리 일목중생분들과 마지막 1월 한달 동안 해야겠다.
어제 매매를 보면... 텔레그램에 문자로 보내면서 하기엔 힘든 부분이 있었다.
미리 수렴 설명했고, 대응해야 하고, 봉깨지면 칼같이 손절 줘야 한다고 설명했지만...
머뭇거리다 손절이 늦은 분도 있을 수 있고, 특히 스위칭!!!
이거 했어야 손절도 복구되고 더 크게 먹을수 있었는데...
스위칭을 문자로 리딩하기엔 한계가 있다.
그래서 일목중생 10분과 함께 하는 마지막 1월 리딩은 실시간 유투브 방송으로 하고자 한다.
요즘 새로운 분들의 이메일을 받고 있다.
전자책 그거 지금은 왜 판매 안하냐? 리딩방 참석 가능하냐? 등등.
내 블로그를 늦게 알고 이제서야 내 글을 읽으신 분들이 질문하시는 것이다.
모르겠다.....
일단 1월 한달간 여지껏 함께 한 일목중생분들과 마지막 매매를 같이하고,
그후 잠시 나는 쉬어야 겠다.
그냥 나혼자 놀겠다는 것이다. 일목균형표와 함께.
따뜻한 봄바람이 불면....
그때 다시 생각해 보겠다.
2025년!
제 블로그를 보시는 모든 매매자분들 성투 하시길 기원합니다.
Happy New Year!
ilmokdosa@gmail.com